본문 바로가기

Children's Health

자폐 청소년을 위한 직업 및 대학 준비

자폐 청소년을 위한 직업 및 대학 준비
자폐 청소년

 

자폐 스펙트럼에 있는 청소년들이 성인으로 성장할 때, 부모들은 자연스럽게 몇 가지 중요한 질문을 하게 됩니다. "우리 아이가 직업을 가질 수 있을까?" "대학에 진학할 수 있을까?"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까?" 자녀가 자립하고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준비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과정은 자녀의 능력과 강점에 맞춰 진행되며, 직업 또는 학업에서 성공적인 독립을 위한 소중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1. 어릴 때부터 준비 시작하기

어릴 때부터 자녀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직업적 목표나 학업적 목표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폐 청소년에게도 꿈과 목표가 필요하며, 이를 탐구하고 발전시킬 시간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면서 흥미가 생겼다가 바뀔 수도 있으며, 자신에게 맞는 길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조기 직업 훈련의 중요성

자폐 청소년의 직업 훈련은 보통 만 14세부터 시작되며, 이 시기에 실생활에서 필요한 기본 기술을 익힐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정 내에서 간단한 집안일을 연습하거나, 지역 사회에서 봉사 활동에 참여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실질적인 경험을 통해 직업적 독립을 위한 자신감을 쌓아가도록 돕는 것이 조기 훈련의 목표입니다.

 

 

2. 능력에 맞춘 직업 훈련 프로그램 선택하기

자폐 청소년의 능력에 맞는 직업 훈련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 프로그램에서는 자폐 청소년의 자립성과 기술 수준에 맞추어 다양한 훈련을 제공합니다. 아래는 자폐 청소년에게 제공될 수 있는 세 가지 유형의 직업 프로그램입니다.

  • 성인 활동 센터: 저 기능 자폐인을 위한 환경으로, 구조화된 직무 훈련을 통해 기초적인 직업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공간입니다.
  • 지원 고용 프로그램: 직무 코치와 같은 지원 시스템이 포함된 환경으로, 일상 업무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원을 받으면서 일할 수 있습니다. 자립적으로 일하기 어려운 청소년에게 적합합니다.
  • 일반 고용: 교통수단을 이용하거나 일상 업무를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경우 일반 고용으로 도전할 수 있습니다. 독립적으로 생활할 준비가 된 청소년에게 적합한 옵션입니다.

 

 

3. 직무 기술과 사회적 기술의 통합 교육

청소년들이 직장 또는 학업 환경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직무 기술(하드 스킬)사회적 기술(소프트 스킬)입니다. 직무 기술은 직무 수행에 필요한 구체적인 작업 능력을 의미하며, 사회적 기술은 직장에서의 대인 관계와 의사소통 능력을 포함합니다.

 

직무 기술(하드 스킬) 훈련

직무 기술은 주어진 업무를 정확히 수행하기 위한 기술로, 다양한 활동에 필요한 기본적인 작업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문서 분류, 재고 정리, 음식 준비, 데이터 입력, 돈 계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실제 직장 생활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자폐 청소년들이 실제 작업 환경에서 경험을 쌓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사회적 기술(소프트 스킬) 훈련

직무 기술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사회적 기술입니다. 사회적 기술은 직장 동료와 원활하게 소통하고, 업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적절히 해결하는 데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휴가를 요청하는 법, 안전 수칙을 지키는 방법, 상사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기술, 동료와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 등을 포함합니다. 이 모든 기술은 자폐 청소년들이 독립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됩니다.

 

 

4. 부모의 참여와 지원이 필수적

부모의 역할은 단순히 자녀의 성장을 지켜보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부모는 자녀가 어떤 기술을 잘하고 좋아하는지 관찰함으로써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하고, 필요한 추가 교육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부모의 네트워크 활용하기

부모의 사회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자녀에게 적합한 직업을 연결해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녀가 서류 정리나 자료 관리에 능숙하다면 지역 상점이나 사무실에서 파트타임 직업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야외 활동을 좋아하는 경우, 실외에서 일할 수 있는 건설업체나 환경 관련 직업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부모가 자녀의 능력을 잘 이해하고 적절한 기회를 찾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대학 진학 준비 과정

자폐 청소년 중 많은 이들이 구조화된 학습 환경에서 학업적 성공을 이룰 수 있습니다. 많은 대학에서는 자폐 청소년을 위한 특별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기숙사에 지원 담당자나 학업 코치가 배치된 곳도 많습니다.

 

대학 생활을 위한 사회적 기술 준비

대학 생활에서 요구되는 기술은 직장과 비슷하지만 더욱 자율적인 생활이 요구됩니다. 이를 위해 자기 관리법, 목표 설정, 여러 과제를 동시에 처리하는 방법, 어려울 때 도움을 요청하는 기술 등을 습득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준비 과정을 통해 자폐 청소년들이 독립적인 학업 생활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

 

 

6. 일찍부터 자립을 위한 여정 시작하기

자폐 청소년들이 자신의 미래와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인으로서의 독립을 준비하는 과정은 부모에게도 감정적으로 큰 도전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녀가 일찍부터 다양한 훈련과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돕는다면, 이 과정을 통해 청소년들은 스스로의 자립과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기반을 다질 수 있습니다.

 

부모의 사랑과 지원 속에서 자폐 청소년들은 안정적인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